도파민 디톡스
말 그대로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도파민 중독에 살고 있다. 틱톡, 숏츠 ,릴스 같은 짧은 영상을 보는 시간이 늘었다. 사람들은 유튜브를 볼 때도 영화를 볼 때도 앞으로 10초 이동을 자주 사용한다. 알람이 울리지 않음에도 핸드폰을 보고 이미 확인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새로고침한다. 도파민에 중독되어 일상생활을 심심해지고 재미없어 진다. 더 짧고 강렬한 것을 찾게 된다. 우리는 도파민에 중독되어 있다.
도파민 중독을 디톡스 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중독과 같다.바로 도파민을 발생하는 것을 끊으면 된다. 약,술,게임 등 중독을 벗어나는 방법을 바로 그걸 끊는 것이다.도파민을 자주 발생시키는 행동을 우리가 제어함으로써 도파민 중독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다.
| 01. 도파민 중독 자각
가장 먼저 내가 도파민에 중독되어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 모든 인정하면 고치기 쉽다. 문제를 인지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도파민에 중독되어 있다는 걸 인지/자각하고 이걸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의 방법을 찾는다. 그리고 행동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내가 도파민에 중독되어 있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생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잘했다. 이제 행동만 하면 된다.
| 02. 한번에 한가지 일
우리는 멀티태스킹이 된다고 생각하고 항상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멀티태스킹을 하려는 것도 도파민을 더 얻기 위한 나의 행동이다. 한번에 한가지 일만 하려고 애써보자. [산책할 때 음악 듣기 ] 가 아닌 [산책],[음악듣기]로 나눠서 행동하자. 일을 할 때도 시간을 정하거나 A업무, B업무를 구분해서 하는 것이다. 샤워할 떄도 유튜브나 영상을 틀어놓고 하는 것이 아닌 샤워만 하는 것으로 해보자. 심심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아니다. 우리는 이런 방법으로 도파민 디톡스를 할 수 있다.
| 03. 핸드폰 하는 시간 줄이기
핸드폰하는 시간만 줄여도 도파민 디톡스가 가능하다. 핸드폰 시간 제한 앱을 통해서 시간을 제한 할 수 있다. 오프라인 알람시계를 통해서도 할 수도 있다. 보통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으로 스크린 타임을 늘리기도 하지만 보통 우리가 매일 가지고 있는 핸드폰이 도파민 중독에 큰 부분을 차지 한다. 최대한 핸드폰과 함께 하는 시간을 벗어버리고 다른 것을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 04.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입과 속이 편안한 음식을 선택해보자. 우리나라 음식이 고추가루가 많이 들어가는 게 많아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찾아보면 속과 입이 편안한 음식들이 많다. 두부/수육/채소(원물) 자연 상태 그대로인 음식을 섭취해보자. 조금 재미없을지 모르겠다.하지만 지속해서 하다보면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 그 맛을 더 알 수 있다. 음식의 양과 시간을 조절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간헐적 단식)
| 05. 주 1회 도파민 디톡스 데이 정하기
주 1회 도파민 디톡스 데이를 정해 게임/SNS/자극적인 음식/유튜브 등을 하루동안 하지 않는 방법이다. 물론 처음에는 힘들것이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왜 안했지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편안해 질 것이다. 핸드폰 대신 산책을 해보기도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누워있어보기도 한다. 그러면 보이지 않았던 것과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찾을 수 잇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