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나의 즐거움을 찾기-책

by 카앙구운 2022. 9. 26.
728x90
반응형

 

 

매일 아침에 즐기는 즐거움은 책읽기다. 책을 읽기 시작한 계기는 아직도 내 머리속에  남아있다. 사실 별거 아니다. 초등학교때 엄마가 책을 너무 안읽으니 책 1권 읽을때마다 1,000원씩 주시기로 했던것. 바로 그게 계기였다.  집에 있는 모든 책을 다 읽었던 것 같다. 그 이후로 책에 빠지기 시작했는데  장편을 읽기 시작한 것은 판타지/무협  소설이였다. 근처 책방에서 한권에 700원을 주고 빌리는 책을 엄청 많이 봤었다. 방학떄는 하루에 2.5권정도 읽었는데 솔직히 '꽝!쿠콰콰콰콰광!'으로 한 줄을 채워서 만든 책을 하루에 2.5권씩 읽기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엄청난 양을 보게되면서 '판타지/무협소설 말고도 다른 책을 읽어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게 다른 종류의 책을 읽게  되었다.

​| 책에서 책 추천 받기

 

책을 읽다가 보면 작가가 추천한 책 또는 참고한 서적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 책에서 나온  책이니 비슷한 분야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렇게 파도타듯 타고타고 읽게 되는 책들이 생각보다 재미있다. 작가의 생각과  가치관을 좀 더 알 수 있기도 하고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추천한 책을 읽고나면 더 잘 알 수 있다. 이렇게 추천받은 책들이 쌓여가면서 하나 둘씩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물론 맞는 책도 읽고 안맞는 책도 있지만 맞는 책을 찾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면서 즐겁게 읽는다.

 

​| 책 보관 부피 줄이기

 

결혼하고나서도 나의 책보는 것은 계속 되었다. 그러다보니 읽은 책, 읽지 않은 책, 다시 읽고  싶은 책, 다시는 읽고 싶지 않은 책 모두 나뒹굴고 있었다. 아이를 낳기 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에 책 정리를 시작했다. 위에 나열한 기준으로 다시 읽고 싶음  책만 남겨놓고 알리딘으로 보내버렸다.그리고나서도 꽤 책이 남아있었는데 더이상 책을 늘리면 안된다는 생각에 다른 방법을 생각해냈다.
첫번째 생각한 방법은 전자책이였다. 부피가 없을 뿐더라  신간을 구매하고 바로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e북리더기 구매비용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그래서 찾아본 것이 무제한 책 읽기 앱.밀리의서재였다. 앱으로 실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만으로도 책 읽기가가능한 것이다. 단점은 밀리의서재에서 선정한 책만 볼 수 있으며 관심있는책이 계약이 안된 경우도  존재한다는 것이다.그래도 집안의 공간을 늘릴수 있다는게 꽤 장점이다.
물론 계속 보고 싶었던 책을 남겨놓긴했지만 가능하면 오늘도 집에가서 알라딘에 연락해서 남은 책들도 가져가라 연락해야겠다.

 

 

 

| 책을 읽는 즐거움

 

책을 읽다가 보면 신기한 일이 많아진다. 분명 잔소리 같고 꿈과 같은 이야기를 현실에서 사람들에게 듣거나 방송에서 들었을 때는 반감이 생긴다. 하지만 책에서 같은 이야기를 읽었을 때는오히려 나에게 해주는 진심어린 조언 같다라고 느껴질 때가 많다. 참 이상하다.분명 같은 이야기인데 다른 반응이 있을 수 있다는게 말이다. 내 생각으로는 책을 읽을 때 자기 목소리로 읽다보니 나 스스로에게 이야기해주는 것 같아 반감보다는 호감으로 다가가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래서 자기계발서도 읽는데 큰 스트레스가 없다.
나에게 자기계발서에 대한 생각을 바꿔준 사건과 책이 있다. 예전에 처음 회사를 들어갔을 때 같이 근무하던 다른 회사 부장님께서 항상 점심시간에 책을 읽고 계셨다.그 책은 자기계발서가 주를 이뤘는데 그 전까지 자기계발서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나였기에(아프니까 청춘이다...이 책 때문일지도) 조심스레 왜 자기계발서를 많이 보시냐 물어봤더니 그 부장님 하셨던 말씀이 아직도 기억이 남는다. '이런 책이 모두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그럴 수 있다.하지만 이 책에 나온대로 네가 발전한다면 어떻게 될 것 같아?"
나는 책을 보고 자기계발 책 내용을 그대로 실행할꺼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기에 나에게는 충격이였었다. 그렇게  시간이지나고 몇권의 자기계발서를 읽었지만 크게 와닿지 않았을 때 만난 책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이였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아주 작은 단위로 시작하며 여러 습관들을 연결 시켜 내가 원하고자 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자는 책인데 내 인생 책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책 덕분에 매일 아침 지하철에서 책을 읽는 습관을 들였으며 좋은 습관을  만들고 안좋은 습관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지금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도 이런 습관을 힘으로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